카카오톡 채널홈은 각 채널의 홈페이지와 같은 개념으로, 카카오톡 채널로 발행한 콘텐츠를 모아보거나 판매, 결제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. 이번에 개편된 카카오톡 채널홈으로 별도의 앱 없이도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.
비즈니스 파트너들은 예약, 구독, 배달, 티켓 예매 등 각 업의 목적에 따른 디자인/기능 템플릿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채널홈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. 기존 웹사이트 연동 뿐만 아니라 SNS 연동 기능도 추가되어 사진 및 영상 등 다양한 컨텐츠를 더욱 잘 보여줄 수 있습니다.
새로워진 카카오톡 채널홈은 직관적인 칼라뷰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, 강조하고 싶은 정보를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. 더불어 '홈 배경 컬러'와 '브랜드 카드' 추가 기능으로 이미지나 동영상 등으로 자신의 브랜드를 대표할 수 있습니다.
특별하게 주목해야 할 점 중 하나는 바로 매장 운영 정보 연동 기능입니다. 카카오맵에서 제공하는 매장 운영 정보를 카카오톡 채널에 연동하면, 매장의 운영시간과 별점, 리뷰 건수 등이 자동으로 연결되어 보여집니다. 또한 메뉴 및 상품 정보도 자동으로 채널에 노출되며, 문의 버튼을 통해 고객 문의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. 카카오는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이 새로운 채널홈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업종별 운영 가이드와 함께 비즈니스 성격별로 추천하는 카드 세트 정보를 제공합니다. 이를 통해 파트너들은 자신의 비즈니스에 맞는 템플릿을 선택하여 원하는 순서로 수정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. 카카오 관계자는 "파트너가 고객을 발견하고, 관계를 맺고,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공간으로써 카카오톡 채널을 계속 발전시켜 나갈 계획"이라고 밝혔습니다.